1. 회사 개요
케이카 주식회사는 2017년 11월에 설립된 회사입니다. 케이카는 중고차 유통 및 플랫폼을 개발, 운영하는 기업으로서 중고차 온/오프라인 판매를 주된 사업으로 영위 중입니다.
케이카 (K Car)는 CPO (Certified Pre-Owned) 모델을 기반으로 이커머스 플랫폼과 전국적인 매입 및 판매 오프라인 네트워크를 직영 구조로 운영하고 있는 국내 중고차 시장 내 매출 규모 1위의 매매업체입니다. 직접 매입해서 진단 및 관리하고 있는 다양한 인증 중고차를 당사의 웹사이트(www.kcar.com)와 App.(K Car App.)에 등록해, 고객들이 투명한 가격과 단순한 절차를 통해 이커머스 또는 직접 방문 후 구매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직접 매입한 중고차를 진단하고, 판매하는 CPO 모델 특성상 "허위 매물"이 없고, 모든 재고는 당사가 운영 중인 웹사이트와 App에 등록된 가격에 판매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미끼 매물"이 없으며, 케이카가 직접 고용한 정규직 직원들이 판매 업무를 하고 있어 "판매 강요"가 없습니다.
케이카의 오프라인 네트워크와 이커머스 플랫폼은 상호 강력한 사업적 시너지를 내고 있는데, 오프라인 네트워크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 매입ㆍ진단ㆍ마케팅ㆍ관리ㆍ판매 및 환불 처리에 이르는 원스탑 프로세스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전국의 오프라인 네트워크에 보관 및 관리 중인 모든 차량을 이커머스 플랫폼을 통해 판매할 수 없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당사는 일반 고객을 대상으로 중고차를 매입하고 판매하는 소매 사업(B2C)을 중심으로 매매업자에게 차량을 공급하는 "중고차 경매 사업(B2B)"과 법인 및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렌터카 사업"으로 업무 영역을 다각화해 추가적인 사업 시너지를 만들어 내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2. 자금 사용 목적
이번 공모로 발생하는 자금 28,740백만 원은 시설자금, 운영자금으로 사용됩니다.
시설자금 15,312백만 원은 신규 지점 및 제2경매장 개설, 상품화센터 건립, IT 투자 등 시설자금으로 사용할 예정입니다.
운영자금 13,428백만 원은 신규 지점의 재고자산 확보를 위한 운전자금으로 사용될 예정입니다.
케이카는 2021년 7월 1일 기준으로 전국에 41개의 오프라인 매입 및 판매 네트워크를 직영 구조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케이카가 구축한 오프라인 전국망은 ⅰ) 실차 확인을 원하는 고객들이 오프라인 네트워크를 내방해 차량 확인 및 안내를 받고 계약을 진행하는 쇼룸의 역할을 수행하고, ⅱ) 이커머스 판매 차량의 환불이 발생할 경우 고객이 거주하는 인근 지역의 당사 오프라인 네트워크에서 반납을 처리해 고객의 이동과 관련된 불편을 최소화하고, ⅲ) 보증 관련 이슈가 발생하여 내용 확인 및 조치가 필요할 경우, 고객과 근접한 오프라인 네트워크에서 확인 및 처리할 수 있는 인프라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매입 측면에서는 ⅰ) 매각을 원하는 주요 시도의 고객에게 1시간 이내에 방문해 차량 확인 및 견적을 진행할 수 있는 매입 거점의 기능과 ⅱ) 매입된 차량의 진단, 상품화, 마케팅, 배송, 반품 등을 처리하는 풀필먼트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네트워크와 이커머스 플랫폼은 상호 강력한 사업적 시너지를 발휘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네트워크를 통해 매입ㆍ진단ㆍ마케팅ㆍ관리ㆍ판매 및 환불 처리와 같은 수직 계열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할 시, 전국의 오프라인 네트워크에 보관 및 관리 중인 모든 차량을 이커머스 플랫폼을 통해 판매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오프라인 전국망은 타 경쟁사와 차별화되는 당사의 강력한 경쟁 우위 요소로 작용하고 있고, 이러한 경쟁우위를 강화하기 위해 2021년 하반기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전국 주요 시도에 오프라인 네트워크를 확장해 나갈 계획입니다. 신설되는 오프라인 네트워크 운영의 필수 운전자산인 재고 자산 확보를 위해 13,428백만 원의 재원을 사용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13,428백만 원은 차량 약 1,000대를 확보할 수 있는 재원입니다.
3. 청약 정보
대표주관사는 NH투자증권, 인수회사로 대신증권, 삼성증권, 하나금융투자가 있습니다. 청약 기일은 9월 30일~ 10월 1일, 환불일 10월 6일입니다.
공모 수량의 절반은 균등배정이 이루어지고, 중복청약은 금지됩니다.
일반청약자 배정물량과 최고 청약 한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 일반청약자 배정물량 | 청약한도(100%) |
NH투자증권 | 2,810,194주 ~ 3,372,234주 | 112,000주 ~ 134,000주 |
대신증권 | 185,288주 ~ 222,345주 | 9,000주 ~ 11,000주 |
삼성증권 | 185,288주 ~ 222,345주 | 9,000주 ~ 11,000주 |
하나금융투자 | 185,288주 ~ 222,345주 | 9,000주 ~ 11,000주 |
아래 내용은 38 커뮤니케이션의 공모주 분석 자료 및 전자공시시스템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1. 공모 가격이 밴드 상단을 초과하여 결정되었는가
→ 희망 공모가액 34,300~43,200원, 확정공모가 25,000원, 부적합
밴드 최하단을 뚫었습니다. 오랜만에 최하단 미만이네요. 기관에서의 기대감은 낮은 것으로 보입니다.
장외시장 거래동향은 따로 나와있지는 않습니다.
2. 의무보유확약비율 20% 이상인가
→ 약 4.9% 부적합
미확약을 제외한 수량을 전체 수량으로 계산한 결과 약 4.9%로 부적합입니다.
3. 기관경쟁률이 1000:1 이상인가
→ 40 : 1 부적합
경쟁률은 40대 1로 상당히 낮은 편이네요.
4. 보호예수율이 60% 이상인가
→ 72.0% 적합
5. 대주주의 보호예수기간이 1년인가
→ 1년 적합
대주주의 보호예수기간은 1년으로 적합, 보호예수율은 72%로 적합하네요.
5개 팩터 중 2개 항목이 적합합니다. 롯데렌탈이 생각나는 느낌이네요. 중고차 및 렌탈을 영위하는 업종의 선호가 낮아서 그런 걸까요? 전반적으로 기관의 흥미를 끌지는 못 한 것 같네요.
이상으로 글 마치겠습니다. 다들 미천한 글이나마 참조하셔서 성투하시기를 바랍니다. 언제나 투자는 본인 판단으로!!!
'방구석 돈굴리기 > 공모주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모주] 지아이텍 공모일정 및 공모가 등 정리 (0) | 2021.10.11 |
---|---|
[공모주] 차백신연구소 공모일정 및 공모가 등 정리 (0) | 2021.10.11 |
원준 공모주 및 공모가 등 정리 (0) | 2021.09.24 |
현대중공업 상장 후기 (0) | 2021.09.17 |
에스앤디 공모주 및 공모가 등 정리 (0) | 2021.09.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