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 돈굴리기/공모주 공부

오비고 공모일정 및 공모가 등 정리

ROOTpick 2021. 6. 30. 23:12
반응형

1. 회사 개요

 주식회사 오비고는 2003년 3월 설립된 중소기업으로,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플랫폼 개발 및 판매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은 전장 부품, SW, 컨트롤러, 외장 부품 등 매우 다양한 섹터들이 모여서 하나의 산업군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그중 차량용 소프트웨어 산업은 차량 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로 인하여 가장 급성장이 기대되는 섹터 중 하나이며, 기술 혁신성을 가진 소수의 업체가 시장을 선점하여 경쟁강도가 낮고 창출이 기대되는 부가가치가 매우 높은 산업입니다.

 오비고는 세계 최초의 휴대폰 WAP 브라우저 솔루션회사로 출발하여, 17년 간 축적된 임베디드 브라우저 기술을 바탕으로, 오비고 AGB 브라우저, 오비고 앱 프레임워크, 오비고 개발 툴킷, 오비고 앱 스토어 제품을 통해서 글로벌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플랫폼 회사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현재 사업은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플랫폼 기술을 기반으로 소프트웨어 솔루션 및 콘텐츠 서비스 사업의 두 개의 축으로 자동차 차량 제조사(OEM), 차량 공급사(Tier 1) 및 통신사를 고객으로 하는 B2B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스마트카 컨텐츠 서비스 사업은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기반으로 저작된 차량 필수 앱, 스토어 기반 앱, 차량 제조사 앱 및 오비고 브랜드 앱을 사용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사용자 중심으로 자동차 정비 및 관리, 금융, 보험, 충전 등 주요 서비스를 결합하거나 쇼핑, 배송, 스트리밍, 음식 주문, 다중 모빌리티 등의 맞춤형 모빌리티 라이프 제공을 통해서 당사 사업의 부가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시작단계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중심으로 지역별 서비스 (음악, 날씨, 위치기반 서비스, 뉴스 등)를 오비고 소프트웨어 플랫폼 기반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다양한 컨텐츠 서비스 파트너 제휴 확대를 통해서 멀티미디어, 음성인식, E-커머스, O2O 등의 서비스 분야로 사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현재 스마트카 시장은 커넥티드카 산업 분야의 다양한 비즈니스 참여자와 결합된 융합 서비스의 출현이 예상되며, 적용분야는 운행관리, 차량관리, 엔터테인먼트, 안전, 웰빙(편의), 운전 보조 등으로 지속적으로 확대 및 발전하고 있습니다. 오비고는 차량의 커넥티드 서비스 제공을 위한 소프트웨어 플랫폼 시장에서 상용화에 성공하며 선도기업으로 자리매김하였으며, 안정화 단계에 접어들어, 2019년부터는 세계 Top OEM 차량에 탑재되고 있습니다.

 

2. 자금 사용 목적

 이번 공모로 발생하는 자금 34,025백만 원은 운영자금, 채무상환자금에 사용됩니다.

 채무상환자금 5,000만원은 미래 자금의 흐름성을 확보하기 위한 연구개발자금 및 운전자금의 상환에 사용됩니다.

 연구개발비로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제품의 지속적인 고도화 개발을 수행하 여제품의 경쟁력을 강화하여 클라우드 기반의 HMI, 자율주행 센서 데이터 수집기술의 Data 프레임워크 및 AI 기술 개발 등 기존 제품의 확장을 통해 기존 고객을 만족시킬 뿐 아니라 신규 고객에게도 수준 높은 제품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또한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기반으로 스마트카 서비스 기술 및 자율주행차 서비스 신규사업 확장을 위한 연구개발을 지속적으로 수행할 계획입니다.

 또한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기반으로 스마트카 서비스 및 자율주행차 서비스의 실시간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을 위한 서버(로컬 & 클라우드)운영, 신규 콘텐츠 CP사 발굴 및 서비스 제공을 위해 운영비용에 자금을 투자할 예정입니다.

 오비고는 글로벌 거래처와의 거래비중이 높습니다. 현지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글로벌 시장으로의 사업확대를 위하여 해외에 현지인 채용 및 법인을 설립하여 사업 강화 및 확장을 위해 미국법인 확대 운영, 일본&유럽법인 신규 설립 및 운영비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대표 주관사는NH투자증권입니다. 청약 기일은 7월 1일~ 7월 2일, 환불일 7월 6일, 상장일은 7월 13일 예정입니다.

 일반청약자 배정물량과 최고 청약 한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일반청약자 배정물량 청약한도(100%)
신한금융투자 619,310 24,760

 이번 공모에서도 일괄 청약방식을 통한 균등분배를 진행합니다. 절반의 수량은 균등 분배하고, 나머지 절반은 비례 배정입니다.

 

아래 내용은 38 커뮤니케이션의 공모주 분석 자료 및 전자공시시스템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1. 공모 가격이 밴드 상단을 초과하여 결정되었는가

→ 희망 공모가액 12,400~14,300원, 확정공모가 14,300원, 적합

 밴드 최상단입니다. 수요예측 시 그래도 기관의 흥미가 많다는 느낌이네요. 상단 초과로 수요 예측한 수량이 많습니다.

장외시장 거래동향은 아래와 같습니다.

2. 의무보유확약비율 20% 이상인가

→ 7.6% 부적합

 7.6%로 부적합입니다. 그나마 예전보다는 높긴 합니다만... 그래도 낮기는 합니다. 최근 공모주 내용이 많이 바뀌었나 봅니다. 이제 외국인 투자자와 국내 투자자를 따로 보여주고 있네요. 

 

3. 기관경쟁률이 1000:1 이상인가

→ 1123.74 : 1 적합

 1123 대 1로 적합합니다. 저번의 아모센스와는 다른 그림을 보여주네요.

 

4. 보호예수율이 60% 이상인가

→ 49.48% 부적합

 

5. 대주주의 보호예수기간이 1년인가

→ 3년 적합

 대주주의 보호예수기간은 3년으로 적합, 보호예수율은 49%로 부적합하네요. 보호예수율이 아쉽네요.

 5개 팩터 중 3개 항목이 적합합니다. 오랜만에 나온 공모주인데 영 흥미는 가지 않습니다. 저같이 첫날 모든 승부를 보려는 사람은 첫날 유통 가능한 주식수가 많고, 의부보유확약이 높은 주식은 기분이 나쁘지요.

이상으로 글 마치겠습니다. 다들 미천한 글이나마 참조하셔서 성투하시기를 바랍니다. 언제나 투자는 본인 판단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