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 돈굴리기/공모주 공부

에스디바이오센서 공모일정 및 공모가 등 정리

ROOTpick 2021. 7. 7. 21:19
반응형

1. 회사 개요

 에스디바이오센서 주식회사는 2010년 12월 설립된 중소기업으로, 체외진단 중 면역화학 진단, 분자진단, 현장진단(POCT), 자가혈당 측정 사업에 주력하고 있으며, 신속 면역화학 진단 브랜드인 STANDARD Q, 형광 면역진단 브랜드인 STANDARD F, 분자진단 브랜드인 STANDARD M, 효소면역반응 진단 브랜드인 STANDARD E, 자가혈당 브랜드인 BGMS 제품에 대하여 지속적인 연구개발, 국가별 제품 승인, 국제기구 제품 승인 절차 등을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원래 주식회사 에스디(현 한국애보트진단)의 바이오센서 사업 부분을 인적 분할하여 설립되었네요.

  체외진단(IVD, In Vitro Diagnostics)은 혈액, 분뇨, 체액, 침 등 인체에서 유래한 물질을 이용해 몸 밖에서 신속하게 병을 진단하는 기술로, 임상의사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환자 치료에 필수적이고 그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는 분야입니다.

 면역화학적 진단은 질병의 원인이 되는 특정 단백질의 유무를 항원-항체 반응을 통해 측정하는 것을 기초로 하여 매우 다양한 질환의 진단과 측정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타깃 단백질이 감지 한계 이상의 농도로 존재하여야 진단이 가능한 단점이 있어, 낮은 농도의 단백질 발생 신호를 증폭하기 위한 다양한 장치가 필요한 특징이 있습니다.

 분자진단은 질병의 원인인 특정 유전자를 찾는 것을 기초로 개발되었으며, 인체 외부의 바이러스, 세균 등의 유전자 검출에 대한 감도 및 정확도가 높아 감염병, 유전병이나 암 진단 등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현장진단(POCT)은 응급 현장 또는 질병 진단을 위한 제반시설이 열악한 환경에서 신속하게 질병에 대한 결과를 얻기 위한 기술로, 기존 병원에서 질병 진단을 위해 사용하는 대형 고가 장비를 작고 가볍게 일회용화 하여 간편한 진단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현장진단기기는 빠른 검사 결과가 요구되는 검사종목에 대하여 비숙련 검사자가 수행해도 오류가 없도록 개발되는 추세입니다.

 자가혈당측정기는 당뇨병 환자 혹은 내당 기능장애 및 혈당을 주기적으로 체크해야 하는 사람이 스스로 혈당을 측정할 수 있는 기기와 시험지 그리고 소모품으로 구성된 제품을 의미합니다.

 전 세계 체외진단(IVD) 시장은 2020년 780억 달러에서 연평균 성장률 4.4%로 증가하여, 2025년에는 966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체외진단(IVD) 검사는 그 결과를 토대로 환자의 치료 및 약물처방의 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환자 치료의 필수적이고 전문화된 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개인 맞춤 치료를 제공하는 현대의 정밀 의학 분야에서 체외진단(IVD) 검사는 그 중요도가 점점 증폭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편, 의료서비스 분야에서 환자의 접근성이 큰 화두가 된 만큼 현장진단검사(POCT)에 대한 요구도가 증폭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시장의 요구에 따라, 체외진단(IVD) 시장은 Point of Care(POC) 검사 장치에 대한 수요 증가, 공공 및 민간 진단 센터의 증가, 미세유체의 진단, 바이오칩 및 나노 바이오 기술의 도입, 최소 침습성 및 비침습성 진단 장치의 수요 증가 등에 의해 더욱 성장하고 있습니다.

 에스디바이오센서는 내재화된 R&D 역량과 제품 기획력, 인허가 및 판매 능력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외형성장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또한 우수한 제품 개발 능력을 바탕으로 세계 최초로 현장진단 제품인 STANDARD Q 메르스 항원, 에볼라 항원 진단 제품(2015년)을 개발하였으며, IGRA(인터페론 감마 분비 검사) 방식의 잠복결핵 진단 제품인 TB-Feron 제품을 국내 최초로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발생한 COVID-19 PANDEMIC 하에서는 COVID-19 염기서열이 최초 공개된 후 6주 만에 COVID-19 분자진단 제품인 STANDARD M nCOV RT-PCR 제품을 출시하여 질병관리본부 긴급사용승인을 획득하였습니다. 또한 국내 최초 분자진단(RT-PCR) 진단키트 정식 승인 및 제조허가를 획득하였으며, 세계 최초로 STANDARD Q(신속 면역화학 진단) COVID-19 항원 진단 제품의 WHO EUL(긴급사용승인)을 획득하였습니다. 아울러 국내 최초 STANDARD Q(신속면역화학진단) COVID-19 항원 진단 제품과 STANDARD Q(신속진단) COVID-19 항체 진단 제품의 정식 허가를 획득하였습니다. 이처럼 우수한 제품 개발 능력을 바탕으로 세계 최초 또는 경쟁사 대비 우수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2. 자금 사용 목적

 이번 공모로 발생하는 자금 509,570백만 원은 시설자금, 운영자금, 기타 자금에 사용됩니다.

 시설자금 448,000백만 원은 천안의 신규 산업단지 부지에 새로운 생산공장을 신축하여 모든 제품을 한 곳에서 생산할 수 있는 공장 캠퍼스를 구축하는 데 사용할 계획입니다. 또한 물류창고를 신축하여 현재 오송, 세종, 현도, 오창, 이천 등 분산된 물류 창고를 통합하여, 물류시스템을 구축하여 물류비 절감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 현재 보유하고 있는 오송 부지에 별도의 STANDARD M 제품의 생산 공장을 증설할 계획입니다. 해당 부지에 먼저 신공장을 신축한 후 해당 공장에 STANDARD M 자동화 공정 Line을 증설하여 시장의 수요에 대응할 예정입니다. 추가로 드라이 케미스트리 시설 구축을 위하여 오송 소재의 토지 및 건물을 이미 매수 하였으며, 해당 부지에 추가 건물을 신축하여 드라이케미스트리 시설을 증설할 계획입니다.

 운영자금 31,570백만 원은 기존 제품군의 적응증 확대를 위한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의 확보와 전 세계 각 국의 승인을 위한 연구개발 인력의 인건비와 임상시험비 등의 경상 연구개발비로 사용할 계획입니다. 에스디 바이오센서는 증권신고서 제출일 현재 진행 중인 FDA 승인 신청 품목을 포함하여 다수의 판매허가 및 승인을 추진 중이며 이를 통한 추가적인 제품의 확보와 실적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기타 자금 30,000백만 원은 유럽과 남미 지역에도 추가적으로 판매 또는 생산 법인을 추가적으로 설립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주요 대륙별 해외법인 설립을 통해 당사 제품의 생산, 물류 및 판매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합니다. 지금은 이미 구축해 놓은 DEALER망을 기반으로 전 세계에서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주요 거점 지역인 인도, 인도네시아, 중국 등에서는 별도의 판매 또는 생산 법인을 설립하여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현재 EU(유럽) 내 당사 제품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어 제품 수주와 판매를 즉각적으로 대응하여 영업력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남미 법인은 생산 법인을 설립하여 현지 입찰 참여 시 현지 생산 제품에 대한 이점 등을 통해 영업력 확대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대표 주관사는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이고, 인수회사는 삼성증권, KB증권입니다. 청약 기일은 7월 8일~ 7월 9일, 환불일 7월 13일, 상장일은 7월 16일 예정입니다. 레버리지를 쓰면 청약일부터 환불일까지 5일가량 걸리니 참조하세요.

 일반청약자 배정물량과 최고 청약 한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일반청약자 배정물량 청약한도(100%)
NH투자증권 1,679,670 ~ 2,015,604 64,000 ~ 80,000
한국투자증권 1,306,410 ~ 1,567,692 42,000 ~ 52,000
삼성증권 373,260 ~ 447,912 18,500 ~ 22,000
KB증권 373,260 ~ 447,912 12,000 ~ 14,000

 이번 공모에서도 일괄 청약방식을 통한 균등분배를 진행합니다. 절반의 수량은 균등 분배하고, 나머지 절반은 비례 배정입니다. 또한 중복청약도 가능한 종목이니 전부 넣을 수 있겠네요. 최소 단위 10주를 넣으려면 52000원 * 10 / 2 = 260,000원씩 넣어둬야겠어요.

 

아래 내용은 38 커뮤니케이션의 공모주 분석 자료 및 전자공시시스템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1. 공모 가격이 밴드 상단을 초과하여 결정되었는가

→ 희망 공모가액 45,000~52,000원, 확정공모가 52,000원, 적합

 밴드 최상단입니다. 수요예측 시 약 23%가량이 초과를 넣고 나머지는 거의 최상단을 찍은 것 같네요.

 과거 기준으로 보니 거의 밴드 최상단에 수요가 몰려있겠네요.

장외시장 거래동향은 아래와 같습니다.

 

2. 의무보유확약비율 20% 이상인가

→ 약 12.5% 부적합

 약 12.5%로 부적합입니다. 목표하는 기준보다는 낮지만, 그래도 최근 종목들에 비하면 높은 느낌도 드네요 음... 

 

3. 기관경쟁률이 1000:1 이상인가

→ 1143.76 : 1 적합

 1144 대 1로 적합합니다. 공모주 광풍 시절에 비하면 조금 낮다는 느낌은 나죠?.

 

4. 보호예수율이 60% 이상인가

→ 66.83% 적합

 

5. 대주주의 보호예수기간이 1년인가

→ 0.5년 부적합

 대주주의 보호예수기간은 0.5년으로 부적합, 보호예수율은 66.83%로 적합하네요. SK의 유가증권 상장 공모주와 비슷한 보호예수를 보여줍니다..

 5개 팩터 중 3개 항목이 적합합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유가증권에서는 손해를 본 적이 없다는 느낌이 들어요. 에스디바이오센서 또한 유가증권에 상장되는 거대한 기업이니까요. 물론 SKIET의 경우는 따 찍고 떨어졌었지만요. 하지만 결국 첫날 팔아도 이익이긴 했지요?

이상으로 글 마치겠습니다. 다들 미천한 글이나마 참조하셔서 성투하시기를 바랍니다. 언제나 투자는 본인 판단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