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주] 디어유 공모 일정 및 공모가 등 정리
1. 회사 개요
주식회사 디어유는 2017년 7월 4일 모바일 노래방 서비스 사업을 위해 설립되었으며, 이후 2019년 메신저 앱 서비스인 돈톡 및 우리은행의 위비톡을 개발한 (주)브라이니클과 합병하면서 (주)브라이니클의 기술력을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접목시켜 "Lysn(리슨)"이라는 아티스트 전용 팬 커뮤니티 플랫폼을 론칭하였습니다. 2020년 2월 주요 서비스인 "DearU bubble(디어유 버블)"이라는 아티스트와 프라이빗 한 메시지로 소통하는 서비스를 출시하여 팬-아티스트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 서비스로는 프라이빗 메시지 서비스인 DearU Bubble, 스마트 노래방 앱인 everysing, 아티스트 팬 커뮤니티 플랫폼 Lysn, 그리고 아티스트와의 아날로그 손편지인 DearU letter 등이 있습니다. 특히 매출액은 DearU Bubble이 다 일으키고 있네요.
월구독형 자동갱신 프라이빗 메시지 서비스 DearU bubble은 팬과 아티스트의 1:1 소통을 중심으로 구성된 앱으로 아티스트와 팬들 상호 간에 유대감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팬들은 수신을 원하는 그룹을 선택한 후 원하는 멤버 수만큼 구독권을 결제하고 아티스트를 선택하면, 해당 아티스트로부터 메시지를 수신할 수 있습니다. 아티스트는 구독자 전체를 대상으로 수시로 텍스트와 이모티콘뿐만 아니라 음성메시지, 사진, 동영상을 보내면서 자신의 일상을 팬들과 공유하고, 팬들은 아티스트의 메시지를 개인 메시지를 받은 듯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아티스트와 팬들은 프라이빗 메시지 서비스 DearU bubble을 통해 1:1 상호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팬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아티스트가 내 이름을 불러주는 경험을 할 수 있으며, 아티스트의 공식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Social Network Service; SNS)에서 볼 수 있는 형식적인 공지 형태의 메시지가 아닌 일상적인 내용의 대화를 주고받으면서 팬과 아티스트의 관계가 더욱 친밀해질 수 있습니다. 아티스트는 공식적으로 공개되지 않은 사진 등을 보내 주거나 공식적으로 발표하지 않은 소식을 미리 알려주는 등 팬들에게 특별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현재 22개 엔터사의 51개 가수 및 그룹이 참여하고 있네요.
2. 자금 사용 목적
이번 공모로 발생하는 자금 83,582백만 원은 시설자금, 운영자금, 기타자금으로 사용됩니다.
운영자금 964백만원과 운영자금 17,618 백만 원은 인재 충원 및 시설투자에 사용됩니다.
DearU bubble의 플랫폼 확장 및 기술의 고도화를 위하여 인재 충원을 위한 운영자금으로 약 176억 및 컴퓨터 등 시설투자로 약 9억 원의 자금이 소요될 예정입니다. DearU bubble 플랫폼을 활용하여 메타버스에 기반을 둔 개인 홈 등 다양한 기능을 개발하여 사업을 확장할 계획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신성장 동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개발 인력과 사업 확장 등을 위한 영업, 운영 및 기획 등 관리 인력의 인재 확보를 위해 자금을 사용할 계획입니다
기타자금 65,000백만 원은 사업 확장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현재 DearU bubble 플랫폼은 글로벌 팬덤이 확보되어 있는 K-Pop 아티스트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향후 해외 아티스트 또는 해외 스포츠 스타 등 아티스트의 커버리지를 확장할 계획입니다. 디어유의 영업력 또는 해외 에이전트를 통해 2021년 하반기 해외 엔터테인먼트 회사와 계약하여 글로벌 Pop 아티스트 등 유명 엔터테이너를 섭외할 예정입니다. 그러나 글로벌 슈퍼스타를 영입하기 위해서는 적정 수준의 개런티를 선지급하는 MG(Minimum Guarantee) 방식을 계획 중이며, 이를 통한 아티스트의 확보는 DearU bubble의 확장성에 대한 확보라고 판단됩니다.
디어유가 영입하고자 하는 해외 아티스트의 기준은 미국의 빌보드차트 또는 일본의 오리콘 차트 상위권 아티스트이면서 SNS에 인지도가 높은 두터운 팬층을 확보한 아티스트입니다. 영입하고자 하는 아티스트 기준은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한 활동이 활발하며 이로 인한 팔로워 수가 상위에 랭킹 되어 있는 아티스트를 기준으로 먼저 선정할 계획입니다. 글로벌 아티스트인 만큼 MG의 금액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이나, 서비스 오픈 후에는 당사의 서비스 확장에 파급력이 클 것으로 기대합니다.
3. 청약 정보
대표주관사는 한국투자증권입니다. 청약 기일은 11월 1일~ 11월 2일, 환불일 11월 4일, 상장일은 11월 10일입니다.
배정 방식은 균등배정 50%로 진행후 잔량 비례 배정입니다.
일반청약자 배정물량과 최고 청약 한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 일반청약자 배정물량 | 청약한도(100%) |
한국투자증권 | 825,000주 | 26,000주 |
아래 내용은 38 커뮤니케이션의 공모주 분석 자료 및 전자공시시스템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1. 공모 가격이 밴드 상단을 초과하여 결정되었는가
→ 희망 공모가액 18,000~24,000원, 확정공모가 26,000원, 적합
밴드 최상단을 초과했습니다. 최상단인 24,000원 초과를 부른 비율이 93% 수준으로 높네요.
장외시장 거래동향을 보면 아직 25,000원 ~ 30,000원 선에서 거래가 되는 것 같습니다.
2. 의무보유확약비율 20% 이상인가
→ 37.46% 적합
이번에도 의무보유 확약 비를 바로 보여줍니다. 37.46%로 적합합니다.
3. 기관경쟁률이 1000:1 이상인가
→ 2,001.11 : 1 적합
경쟁률은 약 2천대 1입니다. 이전에도 이랬었나요? 역대급에 가까워 보이는 수치입니다.
4. 보호예수율이 60% 이상인가
→ 76.44% 적합
5. 대주주의 보호예수기간이 1년인가
→ 1년 적합
대주주의 보호예수기간은 1년으로 적합, 보호예수율은 76%로 적합하네요.
5개 팩터 중 5개 항목이 적합합니다. 하지만 저렇게 5개 팩터가 맞아떨어지는 종목은 경쟁률도 엄청 높아서 마이너스통장을 통해 공모주를 청약해도 기껏해야 한두 주 받게 되네요. 이럴 바엔 차라리 가족들 전원 명의로 계좌하나씩 여는게 나을 것 같습니다. 귀찮기는 하겠지만요.
이상으로 글 마치겠습니다. 다들 미천한 글이나마 참조하셔서 성투하시기를 바랍니다. 언제나 투자는 본인 판단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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