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 돈굴리기/공모주 공부

씨이랩 공모일정 및 공모가 등 정리

ROOTpick 2021. 2. 11. 16:03
반응형

 

1. 회사 개요

 주식회사 씨이랩은 2010년 7월에 설립된 중소기업입니다. 회사 설립년도인 2010년 7월은 국내외로 스마트폰 중심의 IT 변화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변화가 우리 사회에 폭발적인 대용량 데이터를 만들어 낼 것이며 이를 위한 기술과 새로운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씨이랩(eXperience, Idea and Insight Lab)을 설립하였다 합니다.

 

 사업 구조는 4가지 구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어플라이언스 제품은 글로벌 GPU 시장의 94%를 점유하고 있는 NVIDIA 및 HP, DELL 등의 GPU 제품에 씨이랩의 설루션인 우유니(Uyuni)가 함께 탑재되어 판매되는 경우입니다. 어플라이언스 제품은 H/W 가격과 별도로 표준 제품의 가격이 더해져서 가격이 결정됩니다. 당사는 2020년 6월 국내 S/W회사로는 최초로 NVIDIA의 Preferred Partner로 승격하여 NVIDIA 제품의 판매권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솔루션 제품 판매 구조는 당사 설루션 제품인 엑스 댐스(x-DAMs, 대규모 데이터를 데이터파이프라인 기술을 적용하여 빠르게 수집하고 처리하는 설루션), 우유니(Uyuni, 다수의 사용자가 GPU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GPU자원 낭비를 최소화하는 설루션), 엑스 레이블러(x-Labeller, 쉽고 빠르게 영상데이터를 AI 학습 데이터로 가공하는 설루션)가 라이선스 기준으로 판매 후 제품별로 책정된 가격을 고객에게 연단 위로 청구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AI 기술용역 및 개발 서비스는 상시 솔루션 제품들을 기반으로 고객 요구사항과 맞춤형 방식으로 판매하는 경우이며, 데이터 유통의 경우는 단순 중개납품과 원천 데이터를 AI 데이터로 가공하여 납품하는 방식, 그리고 x-Labeller 설루션을 활용한 AI 모델링 납품 세 가지의 비즈니스 모델로 구성되었습니다.

 신규 사업인 AI 영상분석 사업은 CCTV와 같이 실시간으로 지속적인 영상을 찍고, 그 수가 늘어나게되는 영상 데이터의 처리량 증가로 인해 분석 성능과 속도가 현저히 감소하 넌 것을 방지하기 위한 AI를 적용한 대용량 영상 데이터 분석 사업을 말합니다.

 

2. 자금 사용 목적

 이번 공모를 통해 얻는 자금인 22,337백만 원은 용도가 시설자금, 운영자금, 기타 자금으로 나뉩니다.

 시설자금 5,900백만원은 AI데이터센터 및 AI 개발 플랫폼의 확장을 위한 투자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운영자금 6,537백만원은 영업조직 및 관리조직의 확장, 해외사업 진출, 클라우드 운용비용, 데이터 구매비용, 마케팅비로 사용될 예정입니다.

 기타자금 9,900백만 원은 신규사업인 AI영상분석 설루션의 지원 모듈 개발, 데이터 처리속도 증강 기술, 알고리즘 개발 등의 신규사업 연구목적으로 사용되며 그 외에도 기존 제품의 기술 고도화, 선행기술 내재화를 통해 신규사업 및 기존 사업의 개발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공모 주관사는 IBK투자증권입니다. 청약 기일은 2월 15일~2월 16일, 환불일 20월 18일, 상장일은 아직 미정인지 안나와있네요.

일반청약자 배정물량과 최고 청약 한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일반청약자 배정물량(주) 청약한도(100%)(주)
IBK투자증권 130,000 6,500

 이번 공모에서도 역시 절반인 약 75,000주 균등배정 후 잔량에 대해 비례 배정이 진행됩니다. 청약수수료는 온라인 청약 시 무료로 되어있네요. 

 

아래 내용은 38 커뮤니케이션의 공모주 분석 자료 및 전자공시시스템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1. 공모 가격이 밴드 상단을 초과하여 결정되었는가

→ 희망 공모가액 23,000~31,000원, 확정공모가 35,000원, 적합

 밴드 상단 초과입니다. 이번에도 수요예측 신청 가격 분포를 구형, 신형 둘 다 가져왔습니다. 밴드 최상단인 31,000원 이상의 신청수량 비중이 94% 수준이었네요. 기관들이 탐낸다는 점이 단기적으로 요새 공모주 장이 좋으니 너도나도 달려드는 건지, 실제로 이 주식의 가치가 그만큼 높은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 또, 주당 단가가 너무 높아지면 공모 청약을 하기도 부담스럽긴 하니까요 ㅎㅎ

 38 커뮤니케이션에서 장외시장 거래 동향을 보면, 팝니다/삽니다 에 따로 금액이 나와있지는 않습니다. 비상장 주식이 없었나 봐요.

 

2. 의무보유확약비율 20% 이상인가

→ 12.97% 부적합

 부적합입니다. 최근에는 그래도 10%대를 넘기는 종목들이 많아서 그런가, 영 아쉽네요.

 

3. 기관경쟁률이 500:1 이상인가

→ 1371.37:1 적합

 경쟁률은 1371대입니다. 이 또한 예전 같으면 높은 수치로 보이겠지만, 요새 죄다 1400대를 넘기다 보니 떨어진다는 느낌이 들어버리네요. 여하튼 충분합니다.

 

4. 보호예수율이 60% 이상인가

→ 57.07% 부적합

 

5. 대주주의 보호예수기간이 1년인가

→ 1년 부적합

 보호예수기간은 1년으로 부적합하며, 보호예수율은 57.07%로 부적합하네요. 공모주식이 여기저기 분배가 되지 않았네요. 기관투자자와 일반투자자들이 첫날 얼마나 팔아넘길지가 걱정되는 상황입니다. 심지어 기존 주주의 보호예수기간도 짧은 편이고요. IT업계가 미래를 보고 투자하는 느낌의 성장주인데 1년 후에 팔아넘길 수도 있다고 생각하면 좀 애매하죠?

 

 5개 팩터 중 2개 항목이 적합합니다. 요새 AI 관련 성장주들이 나오면 훅훅 올라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특히 알체라 같은 공모주가 대표적이었지요. 하나 알체라는 뒤에 네이버가 버티고 있는 상황이었기에 장밋빛 미래를 꿈꿀 수 있었지만... 이번 씨이랩은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저야 뭐 IBK투자증권 계좌가 없기에 패스지만요.

 

 이상으로 글 마치겠습니다. 다들 미천한 글이나마 참조하셔서 성투하시기를 바랍니다. 언제나 투자는 본인 판단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