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 돈굴리기/공모주 공부

공모주 배정 방식 변경에 따른 균등배분 방법 - 신한금융투자(+삼성증권)

ROOTpick 2021. 1. 14. 18:24
반응형

 저번에 미래에셋 대우의 공모주 균등배분 방법 정보를 전달드렸었습니다. 이번에는 신한금융투자의 공지사항에 올라왔네요. 결론부터 얘기하면 미래에셋 대우와 똑같습니다.

 신한금융투자 역시 마찬가지로 로그인하니까 팝업으로 향후 공모주 균등배분에 대한 공지를 띄워줬습니다. 똑같기는 하지만 일단은 정리토록 하겠습니다.

 

 시행 예정일은 21일 이후 공모청약분 부터입니다. 18일에 공모할 선진 뷰티사이언스는 제외네요. 이를 알리기 위해 공지를 띄운 게 아닌가 싶습니다. 미래에셋도 엔비티 상장 전에 해당 내용을 공지했거든요.

 미래에셋과 동일하게 일반청약자가 청약시 균등/비례를 선택하지 않고 한 가지 선택지로 일괄 청약을 진행하게 됩니다. 

 배정의 경우 모든 청약자에 균등배정 후 잔량을 기존대로 비례 배정하는 방식입니다. 위의 예시는 아주 간단한 예시를 보여주고 있네요. 위의 말은 이상적인 내용일 거고, 만약에 공모주 수량이 100주인데 청약자가 70명이면 각각 1주씩 뿌려서 균등배정을 70%로 하고 남은 잔량을 비례 배정하는 방식이 될 것 같습니다. 미래에셋과 신한금투를 보아할 때 다른 증권사들도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일단 제가 쓰는 증권사 중 2개를 확인했네요. 다른 증권사들도 이미 공지가 떴다 한번 확인해보고 천천히 정리해둬야겠습니다.

 

※ 생각해보니 선진뷰티사이언스의 경우 주관사가 신한과 삼성증권입니다. 이상하다 싶어 찾아봤는데 따로 공지는 없더라구요... 해서 다른 공지사항을 쭉 보다보니 이런걸 찾았습니다.

솔루엠(좌), 선진뷰티사이언스(우) 공모 안내 공지

 삼성증권 또한 균등방식 예시 중 일괄청약방식을 적용한다고 되어있네요. 이로서 신한, 대우, 삼성이 전부 같은방식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방식이 대세라면 다른 증권사도 크게 다르지는 않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