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 돈굴리기/공모주 공부

21.01 선진뷰티사이언스 공모일정 및 공모가 등 정리

ROOTpick 2021. 1. 16. 1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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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의 두 번째 공모주는 선진뷰티사이언스입니다. 나중에 얘기하겠지만 주관사인 신한금투, 삼성증권 둘 다 공모주 균등방식은 미적용입니다. 

1. 회사 개요

 선진뷰티사이언스 주식회사는 1988년 9월에 설립된 중소기업입니다. 선진뷰티사이언스는 화장품 원료와 화장품 제조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제품군은 크게 화장품 소재, 계면활성제, 산업용 소재로 나눌 수 있습니다. 2019년 기준 매출액 비중은 화장품 소재 66%, 계면 활성제 30%, 산업용 소재는 4%입니다.

 선진뷰티사이언스는 1978년 설립 이후 1988년 법인으로 전환하였고, 1994년부터 중국에 합작사를 설립했습니다. 

1997년부터 계면활성제 제조 사업에서 화장품 소재 산업으로 방향을 전환하며 국내 최초로 자외선 차단용 소재로 실리카 비드를 활용한 제품을 개발, 양산하여 2005년에는 로레알을 비롯한 세계 유수의 화장품 회사에 공급하기 시작했네요.

 또한 2002년 국내 최초로 자외선 차단소재인 나노 산화아연을 개발 및 양산하였고, 역시 국내외 유수 화장품 업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2008년에는 세계 최초로 유기계 자외선 차단제를 담지한 폴리머 비드를 개발 및 양산하여 해외 유수 화장품 회사에 공급하는 등 화장품 소재 분야, 특히 자외선 차단 소재 분야에서 기초 화합물 화장품 소재를 직접 제조하는 국내 유일의 회사로 성장해 왔습니다.

 이러한 개발 실적을 바탕으로 2007년부터 2019년까지의 기간 동안 매출액은 약 109억 원에서 약 443억 원으로 4배 수준의 성장세를 시현했으며, 단 한 번도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지 않았습니다. 이는 화장품 소재 산업의 특성상 대체가 어려운 점에 기인합니다.

 선진뷰티사이언스는 2018년 5월부터 충청남도 서천군 장항 산업단지에 제2공장 건설을 시작하여 지난 2019년 6월 공장을 완공하였습니다. 이 공장은 화장품 소재용 자외선 차단제를 미국 FDA에서 요구하는 API(Active Pharmaceutical Ingredients) GMP(Good Manufacturing Practice) 기준에 맞추어서 설계된 공장입니다. 2019년 9월 장항 공장에서 FDA에서 직접 Inspection이 진행되었으며, 실사 결과 FDA로부터 NAI(No Action Indicated, 무결점) 등급으로 Pass하였습니다. 이는 화장품 소재 업체로서는 국내 최초이며, 현재까지 국내에서는 FDA 실사를 통과한 자외선 차단제 생산 공장은 해당 공장이 유일합니다. 또한 무기계 자외선 차단제 소재 공장으로는 아시아에서 일본을 제외하고 첫 번째 FDA 승인 사례입니다.

 향후 생산 시설을 확충하기 위하여 2021년말까지 추가로 200억 원을 투자하여 기존 안산 공장의 생산 시설을 완전히 장항 공장으로 이전할 계획입니다. 

2. 자금 사용 목적

 이번 공모를 통해 얻는 자금인 14,813백만 원은 용도가 시설자금, 채무상환자금으로 나뉩니다.

 시설자금 12,183백만원은 장항공장에서 실리카 비드 제조 시 미국 FDA 인증이 가능한 기준에 부합하는 핸드믹서 신규 공장의 시설투자를 위해 사용될 예정이며, 추가로 안산공장의 제조시설을 장항공장으로 이전 및 개선할 예정입니다. 물론 기존 안산공장의 기계설비 철거 및 기존 공장동 정리에도 자금이 쓰이겠지요.

 채무상환자금 20억은 3월에 만기가 도래하는 농협 일반자금대출 20억을 상환하여 이자비 절감 및 재무구조 개선 예정입니다.

 공모 주관사는 신한금융투자, 삼성증권입니다. 청약 기일은 1월 18일~11월 19일, 환불일 1월 21일, 상장일 1월 27일입니다.

 총 일반투자자 배정주식 수는 신한금투 220,200주, 삼성증권 146,800주이며, 1인당 최고 청약한도(100%)는 신한금투 22,000주, 삼성증권 7,000주입니다.

 

아래 내용은 38 커뮤니케이션의 공모주 분석 자료 및 전자공시시스템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1. 공모 가격이 밴드 상단을 초과하여 결정되었는가

→ 희망 공모가액 10,100~11,500원, 확정공모가 11,500원, 적합

  초과를 하지는 못했지만 밴드 최상단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밴드 최상단 수요의 비율이 90%를 넘어가고 있네요.

  38커뮤니케이션에서 장외주식을 보면 20,000~21,000원에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대략 장외거래 가격에서 50% 못 미치게 세일을 하는 거나 마찬가지겠죠.

2. 의무보유확약비율 20% 이상인가

→ 17.88% 부적합

 의무보유확약비율은 18%수준으로 부적합입니다. 그래도 최근 트렌드에 비하면 아주 높네요. 엔비티가 10% 좀 넘겼다고 와 높다 했었는데 이번에는 그래도 20%에 근접하는 위치까지 올라왔네요. 고무적입니다.

 

3. 기관경쟁률이 500:1 이상인가

→ 1431:1 적합

 1000은 가볍게 넘겼습니다. 수요예측에서 최상단을 초과할 때 알아봤지요. 엔비티랑 거의 유사한 1400대 경쟁률을 보이고 있고요, 연초부터 공모주 시장이 후끈함을 보여주는 것 같네요.

4. 보호예수율이 60% 이상인가

→ 67.54% 적합

 

5. 대주주의 보호예수기간이 1년인가

→ 2년 적합

 오래간만에 보호예수율도 맞췄습니다. 매번 60%에 아슬아슬하게 못 미치는 수준이었지요. 최대주주는 보호예수기간을 2년으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깔끔하네요.

 5개 중 4개 팩터가 적합하네요. 거기에 추가로 의무보유확약도 지금까지 보다는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마음 같아서는 바로 공모를 해보고 싶지만, 돈이 없으니 패스하겠습니다. 저번 엔비티 보니 장난 아니더라고요. 다들 코스피 왔다 갔다 하니 엔비티에 쏟아 넣은 건지... 추가로 저번에 공모했던 화장품주인 엔에프씨의 경우는 첫날 매도하기에는 영 기를 못 피다가 며칠 뒤에 확 올랐던 기억이 있지요. 일단 열심히 지켜보면서 데이터를 모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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