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 돈굴리기/경제 주식 공부

국내 8개 분기배당주 정리 및 투자계획?

ROOTpick 2021. 4. 18. 22:26
반응형

 분기배당. 해외주식을 공부할 때도 최대한 안정적이고 신경을 쓰지 않는 쪽으로 진행하기 위해 분기마다, 혹은 매달 배당을 해주는, 배당률이 높은 주식들을 사서 보유하는 쪽으로 공부하고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러고 있는데 한 2주 전인가? 주식 관련 뉴스를 보면서 분기배당을 하는 국내 주식의 수가 늘어났다는 뉴스를 볼 수 있었습니다. 아래와 같은 뉴스였는데요,

 

 

SKT·신한금융지주·씨젠 분기배당...확산 바람 불까 - 컨슈머타임스(Consumertimes)

[컨슈머타임스 전은정 기자] SK텔레콤과 신한금융지주, 씨젠 등 국내 상장사 3곳이 올해 정기 주주총회에서 분기배당을 확정하면서 향후 확산 바람이 불지 주목된다. 국내 상장사 중 분기배당 기

www.cstimes.com

 저 기사는 4월 5일에 작성되었네요. 저는 아마 증권사 어플을 통해서 봤었던 것 같았는데요, 일단 한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기사의 내용은 간단합니다. 기존에 분기배당은 5개사(한온시스템, 삼성전자, 포스코, 쌍용양회, 효성 ITX)에서 하고 있었는데 3개사(SK텔레콤, 신한지주, 씨젠)이 추가로 분기배당을 한다는 소식이지요. 뭐, 우리은행이나 하나은행도 분기배당을 준비하고 있다고는 하네요.

 저 기사를 보고 제일 먼저 든 생각이 해외주식 배당주가 아닌 국내주식으로 배당주 포트폴리오를 짜서 장기 투자를 해본다면 어떨까?? 였습니다. 해외주식은 시간대, 수수료, 환전 등에서 영 귀찮은 느낌을 주기도 하고 이 회사가 뭐하는 회사 인지도 감이 잘 오지 않는 경우도 있고... 제가 주식을 자주 사고팔고 하진 않지만 그래도 이래저래 귀찮아하는 제 기준으로는 불편하긴 하더라고요. 

 4월 18일 기준으로 하여 삼성증권 어플에 모아놓은 국내 분기배당주 8종입니다. 모아놓고 보니 재미있는 점을 찾을 수 있네요. 단순하게 정리해보면,

 - 전부 어디서 들어본적이 있는 종목들입니다.(효성 ITX는 잘 모르겠네요. 그룹은 알겠지만) 

 - 전부 분야가 다릅니다. 위에서부터 자동차, IT, 전자, 철강, 시멘트, 금융, 통신, 제약이네요.

 이것만 보더라도 음... 저 8개 종목만 가지고도 안정적인? 분산투자가 가능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사실 저 뉴스가 뜨자마자 바로 8개 종목을 사야지!! 하고 있었는데, 하필이면 직전에 중개형 ISA가 뜨면서 한국투자증권에서 하는 ISA 이벤트에 숟가락을 얹고자 목돈을 들이는 바람에 총알이 떨어진 상태였습니다. 그 뒤에 씨젠이 빵 빵 뜨는 걸 보고 얼마나 배가 아팠는지요... 제가 저 뉴스를 보고 캡처해놓은 때가 4월 1일이었네요. 그때 들어갔다면??? 그랬으면 바로 씨젠 팔아버리고 계획적인 투자는 못하게 되었을 겁니다. 먹지 못하는 포도는 신 법이지요.

4/1에 들어갔다면 음... 신 포도도 맛있었을텐데요 ㅜㅜ

 여하튼 향후 계획은 저 8개 주식을 매수하는 겁니다. 현재 ISA 이벤트로 인해 한국투자신탁에 묶인 돈이 약 1,000만 원이 있고 7월 말에 이벤트가 끝나면 그때부터 펀드를 팔아 8개 항목을 매수할 계획입니다. 비율은 전부 동일하게 가져갈 거고요, 그전까지 각 종목들에 대해 간단하게 분석을 해 둬야 할 것 같습니다. 사실 삼성전자, 포스코, SK텔레콤 같은 주식들은 크게 공부할 필요가 있나? 싶은 거대 우량주들이고요, 나머지도 뭐 작은 회사도 아니고 크게 신경 쓰지 않고 장투 한다고 생각하면 게으른 저로서는 적당히 오래 갖고 있기에는 땡큐라는 생각이 드네요.

 저 8개 회사에 대해서는 나중에 확인하는 것으로 결론짓고 마무리하겠습니다. 빨리 8월이 왔으면 좋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