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회사 개요
주식회사 와이더플래닛은 2010년 7월에 설립된 중소기업으로 소프트웨어, 데이터베이스, 정보처리 및 제공 기술, 시스템 개발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태동기에 설립하여 스마트폰 광고 시장을 함께 걸어온 기업이네요.
광고 관련 산업은 '오프라인'과 '온라인' 광고시장으로 크게 분류합니다. 온라인 광고 시장은 크게 '검색광고'와 '디스플레이 광고'로 분류합니다. 디스플레이 광고 시장은 'Non-Targeting' 시장과 'Targeting' 시장으로 분류되며, 와이더플래닛이 영위하고 있는 '프로그래매틱 마케팅/광고 플랫폼 사업'은 온라인 디스플레이 타기팅(Targeting) 광고시장에 해당됩니다. 쿠키를 기반으로 원할만한 광고를 송출하는 구글의 애드센스와 유사한 느낌이 드네요. 이를 위해 '타켓팅게이츠'라는 플랏 폼을 활용하여 마케팅/광고 생태계에서 기업의 수많은 마케팅/광고 콘텐츠 중 하나를 빅데이터 분석 및 인공지능 기반 알고리즘을 통해 선정하고, 이를 가장 적정한 타깃 소비자에게 연결함으로써 기업의 마케팅 효율/효과를 제고하고, 더 나아가 소비자 행태/기호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인사이트 도출로 본연의 사업활동 의사결정 및 사업성과 제고에 기여하고 있다 합니다.
2. 자금 사용 목적
이번 공모를 통해 얻는 자금인 15,600백만 원은 용도가 운영자금, 시설자금, 기타자금으로 나뉩니다.
운영자금 4,420백만원은 마케팅비 집행, 매체 확대, 기능 추가에 사용됩니다. 지금까지 큰 마케팅 없이 자리를 잡아왔으나, 경쟁업체들은 에이전시 프로그램 등을 통해 단기간에 광고주 및 취급액을 늘리고 있습니다. 해서 신기술 및 신제품 소개, 사업협력 관계 강화 등을 위한 마케팅비로 사용할 예정이며, 매체 확대의 경우 기존의 PC 및 모바일 웹에 집중돼있는 시장환경에서 매체 채널을 확장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IPTV, IoT매체 등이 대표적인 예시네요. 기능 추가를 위한 R&D 또한 매출 채널의 인벤토리 확대 등에 사용 예정입니다.
기타자금 8,000백만 원은 신규 사업인 ATD, PMD 및 해외시장 진출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2020년 2월부터 신규 서비스로 추진 중인 ATD(Advertising Trade Desk)는 당사의 DSP 및 DMP 기반에, 타 DSP사 애드테크 사들을 One Platform으로 통합하여 최적화해서 운영함으로써 광고주나 대행사를 대신하여 DSP 또는 다른 기술을 활용해 '프로그래매틱' 또는 경매로 매체를 구매하고 최적화하는 사업모델입니다. PMD(Predictive Merchandising, 예측 상품 분석/기획/판매)은 와이더플래닛의 방대한 온/오프라인 사용자의 구매습관, 패턴, 개인 선호, 지출내역, 구매시기 및 기타 여러 고객 데이터를 토대로 이를 분석하여 미래에 발생할 수요를 예측하여 적합한 상품을 빠르게 발굴하고 기획하고 판매하는 사업모델입니다. 이를 위해 전문인력 조직 및 인프라 구축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시설자금 3,180백만원은 네트워크 및 보안 인프라에 대한 투자입니다.
공모 대표 주관사는 한국투자증권입니다. 청약 기일은 1월 25일~1월 26일, 환불일 1월 28일, 상장일 2월 2일입니다.
일반청약자 배정물량과 최고 청약 한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 일반청약자 배정물량 | 청약한도(100%) |
한국투자증권 | 200,000 | 6,000 |
와이더플래닛은 균등배정 이전의 공모주인가요? 전량 안분 배정하는 것으로 방법이 공시되어있네요.
아래 내용은 38 커뮤니케이션의 공모주 분석 자료 및 전자공시시스템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1. 공모 가격이 밴드 상단을 초과하여 결정되었는가
→ 희망 공모가액 12,000~15,000원, 확정공모가 16,000원, 적합
핑거, 솔루엠에 이어 밴드 상단 초과입니다. 밴드상단 초과 제시가 약 91.5%를 차지하고 있네요. 밴드 상단을 초과한다는 것 자체가 공모 가격 이상의 가치를 지닌 주라는 것을 반증하므로, 가격이 높아져 청약하기는 힘들어지지만 그만한 가치가 있다는 뜻이겠지요.
38 커뮤니케이션에서 장외주식을 보면 29,000~30,000원에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대략 장외거래 가격에서 45% 수준의 금액으로 공모가 진행됩니다.
2. 의무보유확약비율 20% 이상인가
→ 9.59% 적합
의무보유 확약비율은 아깝게 10%를 넘기지 못했습니다. 이정도면 선방한 것이라고 봐야겠지요. 20년도에 비하면 괜찮지만, 금년에는 다들 확약비율이 높아가지고요...
3. 기관경쟁률이 500:1 이상인가
→ 1449.22:1 적합
경쟁률은 1449대로 엔비티, 모비릭스와 유사합니다. 어찌 되었든 1000을 넘기고 있네요.
4. 보호예수율이 60% 이상인가
→ 39.61% 부적합
5. 대주주의 보호예수기간이 1년인가
→ 3년 적합
보호예수기간은 3년으로 적합하며, 보호예수율은 39%로 부적합하네요. 핑거나 솔루엠처럼 특정 자본이 어느 정도 쥐고 가는 것도 없습니다. 음...
일단은 5개 팩터 중 3개 항목이 적합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이번 공모는 넘어갈 듯싶네요. 정말 개인적인 이유로서 우선 한투에서 균등분배를 진행하지 않아 많은 금액을 투자해야 된다는 점, 한투 프라임 등급이 아니라서 2천 원의 청약수수료가 나간다는 점, 그리고 결정적으로 AI 및 광고 관련해서 1도 몰라 두렵다는 점입니다. 잘 알지 못하는 곳에는 투자도 하지 말라 했지만 조금이라도 이해가 된다면 모를까, 정말 공시를 읽어도 이해조차 잘 되지 않는 사업이라 난감하네요.
이상으로 글 마치겠습니다. 다들 미천한 글이나마 참조하셔서 성투하시기를 바랍니다. 언제나 투자는 본인 판단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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