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 돈굴리기/실전투자일지

[미국]Apollo Commercial Real Estate Finance, Inc. (NYSE: ARI) 미국배당주 체크리스트

ROOTpick 2020. 3. 11. 23:46
반응형

 요새 계속 업데이트가 늦는 감이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 이후로 멘탈이 탈곡당하고 넋을 잃은 김에... 신한금융투자에서 미국 배당주 배당금이 들어왔다는 메세지를 받고, 이참에 다시 찬찬히 정리해보기로 결심!! 또다시 제가 갖고있는 미국 배당주를 확인하려 합니다.

Apollo Commercial Real Estate Finance, Inc. (NYSE: ARI)

 이번에 구경하려 하는 미국 고배당주는 '아폴로 커머셜 리얼 이스테이트 파이낸스'입니다.

Apollo Commercial Real Estate Finance, Inc. (NYSE:ARI) is a real estate investment trust that primarily originates and invests in senior mortgages and mezzanine loans collateralized by commercial real estate throughout the United States and Europe.

 사이트 내에서는 이 회사를 주로 미국과 유럽 전역의 상업용 부동산에 의해 담보된 노령 주택담보대출과 메자닌 대출(?)에 기초하여 투자하는 회사라고 합니다. 정말로 커머셜한 목적의 부동산인가보네요. 그럼 한번 체크리스트 6개종을 대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배당 히스토리를 확인했는가?

 

 우선 아래 배당 히스토리를 확인하겠습니다.

ARI 배당현황 (Seekingalpha)
ARI 주가 및 배당 히스토리 (Seekingalpha)

 일단 매 분기별로 배당을 해오던 회사임을 알 수 있습니다. 년간 배당률은 10%에 육박하며, 1개주 당 분기별 약 0.46달러씩 년 1.6달러 이상을 지급했네요. 5년간 배당 상승도 존재합니다. 주가는 코로나 터지기 전까지는 18~19달러 수준에서 돌고 있었으나 현재는 14달러 수준으로 떨어진 상태입니다. 현재 APLE 주식도 떨어진 것으로 보아 코로나로 인한 상업용, 숙박용 부동산 리츠들이 맥을 못 추는 듯 보입니다.

 

 

2. 배당금의 종류를 확인했는가?

 

ARI 배당금 지급내역 (Seekingalpha)

 캡쳐칸이 작아 2016년까지 긁어왔습니다. 매 분기마다 0.46달러를 물고 들어왔었습니다. 약 1.8달러 수준으로 그 당시에는 10%가 맞네요. 허나 20년 첫 배당금은 0.4달러로 줄어든 상태입니다. 

 

 

3. 매출과 영업이익이 좋은 회사인가?

 

간단하게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을 확인했습니다.

ARI 손익계산서 발췌 (Seekingalpha)

 2020년도가 되며 14년도 실적은 잠겼습니다. TTM의 경우는 현재기준 12개월까지의 요약이니 별 차이 없을테고, 우선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은 꾸준히 증가해왔습니다.  이로서 일회성 이익도 보이지 않았었고, 특이점 없이 무난해 보입니다.

 

 

4. 배당성향으로 안정성을 확인했는가?

 

ARI 배당성향 (Seekingalpha)

 배당 성향이 99%에 도달했습니다. 순이익의 99%를 배당금으로 사용했다는 점은... 순이익이 줄었음에도 배당금을 유지하기 위해 무리한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허나 애초에 고배당주로 분류한 리츠, 모기지, 캐피탈 관련 주식들은 배당성향이 100%를 간혹 넘는 경우도 존재하고, 애초에 벌어들인 돈의 대다수를 배당금으로 사용하는 고배당주기도 하니... 조금 더 상황을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5. 사업 기반이 안정적인 산업에 속해있는가?

 

 일단 매출과 영업이익의 변동성이 크지 않고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며, 경제적 해자가 있지도 않습니다. 솔직히 산업이라기 보다는 상업용 부동산 펀드나 마찬가지니까요. 일단은 상업용이라는 자체에서 현재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을 많이 받지 않을까 걱정되는 상황입니다. 

 

마무리

 이상으로 체크리스트 확인 마치겠습니다. 결국 기존에 분석한 APLE와 동일한 스타일의 내용이었습니다. 이전에도 고배당주 대신에 배당성장주로 분류된 주식을 확인하려 했는데, 잊고말았습니다. 

 최근 경기를 보면,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전체적인 경기침체가 진행될 것으로 보이며, 부동산이고 리츠고 모기지고 간에 경기는 팍 죽겠지요. 허나 이럴때가 기회라면 기회일것이며, 배당주는 경기침체에 쓸어담는 주식이라고 배웠습니다. 물론 총알이 부족한 상황이기는 하나, 지금은 공부하는 겸 찬찬히 보고, 다음번에는 꼭 배당성장주인 '아쿠아 아메리카' 항목의 분석을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