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 돈굴리기/공모주 공부

[공모주] 23.07 파두 공모 일정 및 공모가 등 정리

ROOTpick 2023. 7. 26. 22:30
반응형

[공모주] 23.07 파두 공모 일정 및 공모가 등 정리

파두 로고

 ※ 23년 7월 청약하는 파두의 회사 개요, 자금 사용 목적, 청약정보(주관사, 배정방식, 배정물량, 배정일자), 공모주 분석 5개 팩터 정리

 

1. 회사 개요

 주식회사 파두는 2015년 6월 설립된 중소벤처기업입니다.

 파두는 데이터센터에 특화된 시스템 반도체 팹리스 기업으로 핵심제품은 데이터센터에서 사용되는 SSD 컨트롤러입니다. 당사는 NAND를 저장장치로 사용하는 제품 중 가장 고부가가치 영역인 기업용 SSD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SSD 컨트롤러 시장을 목표 시장으로 합니다.

 글로벌 반도체 시장은 크게 메모리 반도체와 시스템 반도체로 구분되며, 글로벌 반도체 시장 규모는 약 560조원(2020년 기준,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OMDIA의 추산)으로 메모리 반도체가 약 30%, 시스템 반도체가 약 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메모리 반도체와 시스템 반도체는 제품의 용도, 생산 방식, 산업 특징의 측면에서 다음과 같은 차이가 존재합니다. 메모리 반도체 산업이 대규모 설비투자를 통해 미세공정 기술 및 양산 능력을 확보하여 DRAM, NAND 제품을 소품종 대량 생산하는 것과 달리, 시스템 반도체 산업은 CPU (Central Processing Unit), GPU (Graphic Processing Unit), 모바일 AP (Application Processor), AI 가속기 등 각종 전자기기에서 연산과 추론 등의 정보처리를 담당하는 두뇌역할에 해당하는 반도체 제품을 다품종 소량 생산 방식으로 공급합니다.

 파두는 데이터센터에 특화된 시스템 반도체 팹리스 기업으로, 클라우드, AI/Big data, 5G, 자율주행 등 데이터 수요의 폭발적인 증가에 따라 빠르게 성장하는 데이터센터 영역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데이터센터 관련 반도체 시장의 규모 성장뿐 아니라 산업의 구조적 변화로 인해 시스템 반도체 산업 내 당사와 같은 팹리스 기업의 역할과 중요성은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과거 데이터센터에서 사용되는 서버 컴퓨터가 CPU 성능 발전에 의존적이었던 것과 달리 클라우드 서비스 및 AI연산 등 점점 더 복잡한 고성능 연산처리를 위해 서버 컴퓨터를 구성하는 네트워크, GPU, AI가속기 등이 역할을 분담하며 최적의 성능을 제공하기 위해 개별 분야별 다양한 시스템 반도체 팹리스가 등장하고 있으며, 이들에 의해 새롭고 혁신적인 기술들이 도입되고 산업의 발전을 이끌고 있습니다. 즉, 수요시장의 성장 및 구조적 변화에 따라 데이터센터와 연관된 시스템 반도체 산업은 데이터 스토리지, 네트워크, AI연산 등 세분화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설계 기술을 보유한 팹리스 기업들이 성장할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파두의 핵심제품은 데이터센터에서 사용되는 SSD 컨트롤러입니다. 데이터센터에서 전통적인 기계적 데이터 저장장치였던 HDD(Hard Disk Drive) 대비 고성능의 메모리 반도체인 NAND 메모리반도체에 기반한 데이터 저장장치인 SSD(Solid State Drive)로 빠르게 대체되고 있습니다. NAND는 비휘발성 반도체이면서 가격이 매우 저렴한 장점이 있는 반면, 속도가 느리고 내구성이 떨어지는 문제점을 안고 있습니다. 따라서 NAND를 데이터센터에서의 데이터 저장장치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NAND들을 병렬적으로 구성하여 속도를 높이고, CPU와 GPU에서 요구하는 데이터들을 빠르게 처리하여 보내주면서 쉽게 망가지는 NAND의 데이터 손실을 방지하고 안정성을 높이는 시스템 반도체인 SSD 컨트롤러가 필요하며, 파두는 NAND를 저장장치로 사용하는 제품 중 가장 고부가가치 영역인 기업용 SSD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SSD 컨트롤러 시장을 목표시장으로 합니다.

 

 

 

2. 자금 사용 목적

이번 공모로 발생하는 자금 188,904백만 원은 시설자금, 운영자금, 기타 자금으로 사용됩니다.

파두 자금사용목적

 시설자금 15,000백만 원은 SSD 컨트롤러의 개발과정에서 테스트 장비들에 대한 투자 및 양산과정에서의 테스트장비 투자에 사용할 예정입니다.

파두 시설자금 사용처

 운영자금 37,904 백만 원은 인건비 및 원재료 구매 비용으로 사용할 예정입니다.

파두 운영자금 사용처

 기타 자금 136,000 백만 원은 연구개발 자금으로 사용할 예정입니다. 데이터센터용 차세대 NVMe SSD 개발, 데이터센터형 차세대 메모리 네트워크 프로토콜인 CXL 관련 반도체 개발 등 R&D 자금으로 사용할 예정이네요.

파두 연구개발자금 등 사용처


3. 청약 정보

 대표주관사는 NH투자증권, 공동주관회사로 한국투자증권, 그외 인수인으로 한화증권, 현대차증권, 유진투자증권, KB증권이 있습니다. 청약 기일은 7월 27일 ~ 7월 28일, 환불일 8월 1일, 상장일은 8월 7일입니다.

 배정 방식은 균등배정 50%로 진행 후 잔량 비례 배정입니다. 청약수수료는  증권사마다 다르네요... 요새는 온라인으로도 가장 낮은 등급은 청약수수료가 있는 추세입니다. 한등급정도는 올라가야 가까스로 수수로 없이 청약하겠네요.

 일반청약자 배정물량과 최고 청약 한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일반청약자 배정물량 청약한도(100%)
NH투자증권 1,000,000 주 32,000 주
한국투자증권 437,500 주 14,000 주
한화투자증권 31,520 주 3,000 주
현대차증권 31,250 주 1,500 주
유진투자증권 31,250 주 3,000 주
KB증권 31,250 주 1,000 주

 

 

 

4. 공모주 청약 검토목적 5개 팩터 (38 커뮤니케이션 및 전자공시시스템 참조)

 

1. 공모 가격이 밴드 상단을 초과하여 결정되었는가

→ 희망 공모가액 26,000 ~ 31,000원, 확정공모가 31,000원, 적합

수요예측 신청가격 분포
수요예측 신청가격 분포 과거양식

 밴드 최상단에 안착했네요. 워낙 기대가 많던 공모청약이라 기대했는데, 초과는 하지 못했습니다.

 38 커뮤니케이션의 장외시장 거래동향입니다. 공모가가 31,000원인데 매수 희망가격의 상태가??? 이건 정말 못참죠.

파두 장외시장 거래동향


2. 의무보유확약비율 20% 이상인가

→ 약 21.9% 적합

파두 의무보유 확약기간별 수요예측 참여 내역

 21.9%라... 높습니다.... 20%를 살짝 넘겼네요.이정도면 충분히 훌륭하지요.

 

3. 기관경쟁률이 1000:1 이상인가

→ 362.9 : 1 부적합

파두 수요예측 참여내역

이상하네요... 그렇게 미디어에서 좋다고 얘기가 나왔는데 수요예측에서의 경쟁률은 상당히 낮습니다... 이건 좀 불안한 느낌을 주네요.

 

 

 

4. 보호예수율이 60% 이상인가

→ 약 87% 적합

5. 대주주의 보호예수기간이 1년 이상인가

→ 3년 적합

파두 공모 후 유통가능 물량(보호예수, 상장후 유통주식수)

 

 대주주의 보호예수기간은 2.5년으로 적합, 보호예수율은 약 87%로 적합하네요. 보호예수율은 최대주주 등 소계와 기타주주의 합으로 대략 계산했습니다.

 

 5개 팩터 중 4개가 적합합니다. 희안하네요. 다른건 다 잘 나와놓고 오히려 기관경쟁률이 낮은 모습을 보입니다. 이런경우는 많지 않았는데... 일단 어느정도 사이즈가 큰 공모였기에 마이너스통장을 어느정도 사용해볼까 생각했었는데요,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역시 저는 균등으로 맛만 보고 나가야겠어요 ㅋㅋㅋ

 

이상으로 글 마치겠습니다. 다들 미천한 글이나마 참조하셔서 성투하시기를 바랍니다. 언제나 투자는 본인 판단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