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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모주] 23.05 트루엔 공모 일정 및 공모가 등 정리

ROOTpick 2023. 5. 5. 1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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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모주] 23.05 트루엔 공모 일정 및 공모가 등 정리

1. 회사 개요

 주식회사 트루엔은 2005년 2월 설립된 중소벤처기업입니다.

 트루엔의 사업 분야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디지털 영상감시시스템 사업과 IoT(Internet of Things) 사업입니다.

 2000년을 전후하여 아날로그 카메라로부터 영상을 받아서 표출하고 저장하는 DVR(Digital Video Recorder) 장비 사업이 번창했었습니다. 하지만 DVR은 아날로그 카메라에 의한 화질 한계 때문에 장기적으로 성장성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여 렌즈로부터 획득된 영상신호를 직접 압축하여 전송하는 IP 카메라 시대가 올 것으로 예측하고 IP 카메라의 태동기인 2005년에 창업하여 최초 제품인 영상 전송 코덱을 개발하여 사업적 발판을 마련하였습니다. 곧바로 업계 최초의 H.264 IP 카메라를 개발 출시하여 IP 카메라 전문 업체로서 발을 내딛었습니다. 

 영상 전송 코덱과 IP 카메라로 시작한 디지털 영상감시시스템 사업은 현재 IP 카메라 제품군 이외에도 별도의 카메라 또는 PC 화면 등의 영상소스로부터 영상 신호를 받아서 압축 전송하거나 전송된 영상신호를 복원하는 장치인 영상스트리밍솔루션 제품군이 있습니다. 또한, 줌 렌즈에 영상 압축 및 전송 기능을 결합된 형태로 PTZ 카메라에 장착되어 널리 사용되는 Zoom Block이 제품군으로 확장되었으며 각 제품군 모두 국내 및 해외에서 높은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약 5~6년전부터 시작된 AI(Artificial Intelligence-인공지능)를 다양한 분야에 응용하는 트렌드는 디지털 영상 감시시스템 분야에도 나타났으며 관제센터에서 영상을 수신하여 표출 저장하는 PC 기반의 소프트웨어인 VMS(Video Management System)에 먼저 적용이 되었습니다. 트루엔은 관제센터의 서버 PC에 AI를 적용하는 것은 수많은 카메라를 지원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한계가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에지(Edge) 즉 카메라에 바로 AI를 적용하는 연구개발을 시작하여 3년전부터 IP 카메라와 Zoom Block에 자동차 번호판인식, 객체 인식 및 추적, 돌발상황감지 등의 AI 기반의 영상 분석 기능을 기본적으로 탑재하고 있습니다. 향후 IP 카메라를 중심으로 한 디지털 영상감시시스템 분야에서는 해상도, 배율 등의 하드웨어 적인 경쟁보다는 AI기반의 지능형 영상분석 부문의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하여 AI 분야에 연구개발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두번째 사업인 IoT 사업은 스마트 홈 구현을 목표로 이를 위한 다양한 기기와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기기 판매와 함께 기기 사용자가 모바일 앱으로 기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직접 운영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홈을 위한 IoT 기기로는 스마트 카메라, 스마트 도어벨, 스마트 플러그, 스마트 리모컨이 있습니다. 사용자가 이러한 장치를 모바일 앱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 기반의 서버와 모바일 앱을 직접 개발하여 EGLOO라는 브랜드로 스트리밍 및 저장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IoT 제품은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B2C 제품으로 국내 주요 온라인 쇼핑몰 및 해외 아마존(AMAZON)을 통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자발적 소문 마케팅(Viral Marketing), 쇼핑몰 이벤트(예: 11 day, 카드할인, 등), 유튜브, 인스타그램 및 블로그 마케팅 등을 활용하여 적극적인 판매 활동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 케어, 베이비 케어, 홈 시큐리티 및 소규모 자영업자 등 다양한 분야에서 IoT 제품을 구매하고 있습니다. 제품 판매뿐만 아니라 녹화 영상을 클라우드에 일정 기간 저장하고 검색할 수 있는 영상 스트리밍 및 저장, 검색 서비스도 월 정액제로 제공함으로써 고정적인 수입원을 확보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였습니다.

디지털 영상감시시스템 사업의 경우 국내시장에서의 지배력을 바탕으로 AI를 활용한 신제품, 신사업 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내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매출이 적은 해외시장에서는 영상스트리밍솔루션 제품군의 경쟁력 유지와 함께 새로운 AI IP 카메라, Zoom Block 제품으로 새로운 고객을 발굴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IoT 사업의 경우 저가 중국 제품이 범람하는 시장에서도 품질 및 보안 측면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높은 성장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스마트 홈 기기를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진정한 스마트 홈을 구현한다는 비전을 실현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2. 자금 사용 목적

이번 공모로 발생하는 자금 29,498백만 원은 시설자금, 운영자금, 기타 자금으로사용됩니다.

 시설자금 13,000백만 원은 통합된 공장 신설을 위한 토지 및 건물 매입 및 솔루션 통합 작업 진행 예정입니다. 현재 트루엔은 본점 소재지 건물(서울특별시 구로구 디지털로 33길 28(우림이비지센타 1차)) 내의 다수 층 및 호실로 나누어 생산 및 창고 시설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생산시설 운영 중 필요 자재를 투입하는 과정에서 여러 층간 생산공정 이동 시 발생되는 불필요한 시간 소요로 인하여 생산 효율성 저하와 공간 관리의 비효율성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재 이동 중 발생하는 소음 등으로 인하여 타사의 지속적인 민원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생산 공장 또한 산재되어 있고 타사의 사무실 공간을 함께 사용하고 있어, 생산성의 한계및 공간 관리의 비효율성을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통합된 공장이 필요하며 이에 따라 토지 및 건물 매입 및 토탈 솔루션 공장 통합 작업을 진행 예정입니다. 추가로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자동화 설비를 도입해 생산 비용 절감을 통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자동화 설비 관련 자금은 기존 보유 현금에서 사용될 예정입니다.

 운영 자금 10,498 백만 원은 해외사무소 및 지사 설립에 사용 예정입니다. 현재 중국에서 부품을 구매하고 있지만 품질, 가격 측면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중국에 구매를 위한 사무소를 설립해 직접 품질이 확보된 저가의 부품을 안정적으로 조달하고자 합니다. 추가로, 미국에 지사를 설립해 효율적인 마케팅으로 시장 점유율을 올리려 합니다. 아마존을 통해 미국에 Egloo IoT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고 있으나, 미국과의 시차, 언어, 문화와 시장의 차이에서 오는 마케팅 전략의 미흡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함입니다.

 기타 자금 6,000백만 원은 R&D투자에 활용할 예정입니다.

 신규 개발 및 높은 해외 대기업의 품질 기준과 가격을 만족시키기 위한 우수한 개발자 채용과 개발 및 검사 장비의 도입에 사용할 예정입니다. 국내외 경쟁사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R&D 투자는 필수입니다. 특히, AI는 고급 인력과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처리하기 위한 고성능 장비가 필요한 분야입니다. 시장 상황 또한 단기간에 집중 투자해 경쟁력을 확보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연구개발 방향은 크게 3가지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첫째, IP 카메라 및 영상 스트리밍 솔루션 분야는 시장의 요구와 새로운 SoC, 이미지 센서, 렌즈 등의 등장에 따라 지속해서 신제품을 개발해야 하는 부문입니다. 새로운 개발 재료를 이용하여 기능, 성능 측면에서 기존 제품보다 뛰어나면서도 원가는 높지 않은 제품을 지속해서 출시하여 시장 경쟁력을 유지 강화하고 있습니다..

3. 청약 정보

 대표주관사는 미래에셋증권입니다. 청약 기일은 5월 8일 ~ 5월 9일, 환불일 5월 11일, 상장일은 5월 17일입니다.

 배정 방식은 균등배정 50%로 진행 후 잔량 비례 배정입니다. 청약수수료는  On-Line 신청 시 Bronze 등급은 2천 원, 그 이상은 무료입니다.

일반청약자 배정물량과 최고 청약 한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일반청약자 배정물량 청약한도(100%)
미래에셋증권 625,500 주 31,000 주

 

 

 

아래 내용은 38 커뮤니케이션의 공모주 분석 자료 및 전자공시시스템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1. 공모 가격이 밴드 상단을 초과하여 결정되었는가

→ 희망 공모가액 10,000 ~ 12,000원, 확정공모가 12,000원, 적합

 밴드 최상단을 초과하지는 못하고, 최상단에 안착한 12,000원입니다... 18,000원 이상을 제시한 비율이 약 93% 수준입니다. 꽤 높은 수준으로 12,000원 이상을 제시했네요.

 38 커뮤니케이션의 장외시장 거래동향입니다. 바로 어제 오늘 올라온것 뿐인데 희망가격은 21000원, 25,000원 수준이네요. 12,000원 상장인것 치고 너무 높다는 느낌이에요 ㅎㅎㅎ

 

2. 의무보유확약비율 20% 이상인가

→ 약 8.2% 부적합

 8% 수준이네요. 20%에 한창 미치지 못합니다만... 최근 그리 높지 않았으니 뭐... 모르겠어요. 일단 패스.

 

 

 

3. 기관경쟁률이 1000:1 이상인가

→ 1688,87 : 1 적합

 경쟁률은 약 1689대 1 수준입니다. 꽤 높은 편으로 보여요.

 

4. 보호예수율이 60% 이상인가

→ 61.91% 적합

5. 대주주의 보호예수기간이 1년 이상인가

→ 2.5년 적합

 대주주의 보호예수기간은 2.5년으로 적합, 보호예수율은 약 62%로 적합하네요.

 

 5개 팩터 중 4개 항목이 적합합니다. 늘 그래왔듯이 의무보유확약 좀 떨어지는 편이었네요. 나머지는 다 적합입니다. 이번에 인상적인것은 당장 장외에서 거래되는 금액이네요. 거래가가 공모가의 50%를 넘어가는, 높은 금액으로 보여요.

이상으로 글 마치겠습니다. 다들 미천한 글이나마 참조하셔서 성투하시기를 바랍니다. 언제나 투자는 본인 판단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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